라인홀드 니버(Reinhold Niebuhr, 1892-1971)는 “인간의 본성에 주목했다. … 그래서 그는 유토피아주의자 또는 지나친 이상주의자를 공격했다. 그는 마르크시즘이나 과학에 대한 신뢰는 악의 근원이 인간의 외부 어딘가에 있다는 그릇된 믿음에 근거한다고 보았다.”
* 저자는 제목이 함의하는 바를 깨닫지 못하였다.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부제로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1932)가 어떠한가.
라인홀드 니버(Reinhold Niebuhr, 1892-1971)는 “인간의 본성에 주목했다. … 그래서 그는 유토피아주의자 또는 지나친 이상주의자를 공격했다. 그는 마르크시즘이나 과학에 대한 신뢰는 악의 근원이 인간의 외부 어딘가에 있다는 그릇된 믿음에 근거한다고 보았다.”
* 저자는 제목이 함의하는 바를 깨닫지 못하였다.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부제로 “도덕적 인간과 비도덕적 사회”(1932)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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