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규 선교사가 전하는 <내려놓음>, 그것은 소극적 포기뿐만 아니라 적극적 변혁 또한 내포한다. “부를 좇지 말고, 복의 근원이 되어라.”
이용규 선교사가 전하는 <내려놓음>, 그것은 소극적 포기뿐만 아니라 적극적 변혁 또한 내포한다. “부를 좇지 말고, 복의 근원이 되어라.”
The uncreated conscience of my race
“APRIL 26. Mother is putting my new secondhand clothes in order. She prays now, she says, that I may learn in my own life and away from home and friends what the heart is and what it feels. Amen. So be it. Welcome, O life, I go to encounter for the millionth time the reality of experience and to forge in the smithy of my soul the uncreated conscience of my race.” - 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 거듭 들려주시는 그 사랑(눅15:11~32). 주 안에서 참 기쁘다.
순종은 의무가 아닌 체질이다. ‘내가 죽고 그리스도가 산다.’ 그리하여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한다.’ 이것이 나의 간증이다. “주여, 제가 참 평안을 누리길 원합니다. 말씀하소서. 청종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언제나 최선입니다.”
당신께서 허락지 않으시면 한 줄도 써내려 갈 수 없음을 고백합니다. 복음은 인과가 아닌 은혜이기에, 있는 모습 그대로 아버지께 나아갑니다. 주여, 저로 하여금 성경 기자처럼 글을 짓게 하소서. 아멘.
“홉스, 데카르트, 뉴턴 모두 30년 전쟁의 그늘에서 살았으며, 세계와 인간에 대한 풍부하고도 관용적인 사유로 가득 찬 16세기 인문주의를 유산으로 물려받았으나 … 결과적으로는 인문학을 버리고 — 인문학의 위기는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 과학의 이름으로 종교에 대한 정치의 우위, 세속적 국가의 건설, 탈신화화된 국가를 정당화하였다. (중략) 자연과학적 시간에 바탕을 두었다는 ‘합리적 예측’과 종말론의 근대적 변형판인 ‘역사철학’의 혼합, 이것이 종교를 폐기한 근대의 정치를 규정한다. 합리적 예측이 정치를 주도하면 세계는 계몽의 프로젝트에 따라 홉스의 꿈이었던 리바이어던을 구축한다. 다른 한편 쇼르스케가 지적했듯이 “합리적 예측이 위력을 잃을 때 정치는 마술이 된다. (중략) 올해는 마술사들이 특히 날뛰는 해가 될 것이다. 그러나 어떤 마술사도 국가를 당해낼 도리는 없다.”
혼돈에 대한 통제의 열망이 우주적 질서(폐쇄체계)와 사회적 질서(개방체계)의 통합을 꾀하며 기하학적 형식 논리를 정체에 투영함으로써 종교를 세속화하였으나, 체제의 불안정성이 심화될수록 합리적 인간은 다시금 종교성 - 우상을 향한 맹목적 열정 - 에 호소한다.
“너는 좋은 학생이니 걱정말고 힘내”라는 격려와 기대하지 않았던 장학금 수혜. ‘주여, 제 잔이 넘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