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udition


October 24, 2020: 2:38 am: bluemosesErudition

여호와는 그를 경외하는 자 곧 그의 인자하심을 바라는 자를 살피사

: 1:29 am: bluemosesErudition

1. 요한복음 말미에 기록된 베드로가 십자가에 역으로 매달린 심정

2. 십자가에서 터져 나온 그리스도의 절규

3. 내가 그리스도와 십자가에 못 박히는 것

: 1:19 am: bluemosesErudition

하나님의 생명을 누리는 것. “성경에서 ‘구원’이라는 말은 헬라어로 ‘소조’라는 말을 쓴다. 소조라는 말은 영혼의 구원, 육신의 치유, 마귀로부터의 해방, 그리고 온전한 삶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 1:02 am: bluemosesErudition

Edging God Out

: 12:58 am: bluemosesErudition

2020년 하반기 손기철 장로의 설교는 하이데거의 현존재를 상기시킨다.

October 23, 2020: 9:20 pm: bluemosesErudition

군서미래국제학교

October 20, 2020: 12:44 am: bluemosesErudition

이마미치 도모노부, <단테 신곡 강의>, 안티쿠스, 2008.

15. 오늘날 ‘클라시쿠스’는 ‘고전적’, ‘프롤레타리아’는 ‘노동계급’을 의미하는 말이 되어 이 두 단어가 아무 관련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옛 로마 문화에서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 단어였으며, 생각해 보면 ‘프롤레타리우스’라는 형용사는 서글픔이 깃든 말이기도 하다.

23. 오늘날 우리는 그림을 예술작품으로 감상하지마느 석기시대 사람에게는 거기 그려진 대상을 상처 입히는 의식 없이는 사냥을 나갈 수 없는 주술 도구였다. 기드온은 ‘회화는 무기였다’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31. 그리스 신화 전설에 예술의 여신 무사는 기억의 여신 므네메가 어머니라는 계보가 있다.

37. 내가 1984년, 실스마리아에서 열린 니체 학회에서 “시인이 시를 창조할 때는 das-In-dem-Gott-Sein(신 안의 존재)이다”라고 하고, 베를링거가 무척이나 기뻐했다.

58. 플라톤이 <국가>에서 우리가 사는 곳에서 시인들을 추방해야 한다고 말한 것은 유소년 교육에 관련된 내용임을 착오 없이 읽어야 한다.

59. 키케로는 그리스 문화의 중심지인 아테나이로 유학을 가서 그 땅의 문화를 충분히 호흡했다. 그리하여 그리스 어에는 추상명사가 풍부하며 그로 인해 논리적인 사고가 발전되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65. 아우구스투스는 … 베르길리우스에게 그리스에 뒤지지 않는 서사시 창작을 위임했다. (중략) 베르길리우스는 다음과 같이 신화를 창조했다. 트로이아 성 함락 당시, 영웅 한 사람이 살아남아 트로이아의 재기를 도모한다. 그 영웅이 바로 아이네아스이다.

June 12, 2020: 1:19 pm: bluemosesErudition

한국인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6가지 영양제로 종합비타민제, 비타민 D, 오메가-3, 칼슘과 마그네슘 복합제제,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C를 꼽으셨습니다. 이걸 전부 복용하면 위에 부담이 가지 않을까요?

괜찮습니다. 저와 남편은 매일 스물 몇 알의 서로 다른 캡슐과 태블릿(tablet)을 먹어요. 그렇게 먹어도 위나 간에 무리가 되지 않게 되어 있어요. 예를 들면 종합비타민제를 먹는데 항산화제인 비타민 A를 또 먹으면 문제가 돼요.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종합비타민제, 비타민D, 오메가-3,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C는 서로 다른 성분이기 때문에 함께 먹어도 괜찮아요. 우리가 밥을 먹을 때도 밥과 국만 먹는 건 아니잖아요. 버섯도 먹고 생선도 먹고 김치도 먹고 나물도 먹듯이, 영양제도 다양하게 골고루 먹는 게 중요해요. 그렇게 먹어도 위에 부담이 가지 않게 만들어진 제제를 드시면 되고요. 그래서 저는 영양제를 만드는 회사의 메이커를 많이 보라고 말씀을 드려요. 똑같은 합성비타민이어도 원료의 질이 다르거든요.

June 10, 2020: 10:52 am: bluemosesErudition

권도원 박사의 8체질

June 4, 2020: 3:57 pm: bluemosesErudition

소설 <아몬드>의 저자 손원평(1979), 정치인 손학규의 자제

Next Pag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