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리 하우어워스의 내러티브는 ‘이야기’, ‘더 큰 그림’ 등으로 환원할 수 있다. 그것은 영향사(Wirkungsgeschichte)요 세계관(Weltanschauung)이기에.
스탠리 하우어워스의 내러티브는 ‘이야기’, ‘더 큰 그림’ 등으로 환원할 수 있다. 그것은 영향사(Wirkungsgeschichte)요 세계관(Weltanschauung)이기에.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서 진실로 그리스도교가 믿는 것을 고백할 때 여기에 담긴 진리는 어떤 이론보다도 결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이는 오스트리아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의 후기 저작에서도 찾을 수 있다. 그는 “우리는 특정 단어의 의미를 물어서는 안 된다. 의미란 그 단어의 쓰임 안에 있다”고 말하여 외쳤다. “생각하지 말고 바라보라!” 마찬가지로 하우어워스는 말한다.
“윤리란 어떤 규칙이나 원리를 우선시하지 않는다. 오히려 윤리는 어떻게 하면 세계를 진실하게 볼 수 있는지, 그렇게 하기 위해서 자아가 어떻게 변혁되어야 하는지에 관심을 기울인다. 그리스도교인의 경우 이러한 관점은 내러티브가 만들어내는 교육을 통해 개발된다. 내러티브는 우리에게 타인들을 향해서만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향해 죄에 관한 언어를 쓸 수 있을지를 알려 준다.” (Stanley Hauerwas, The Peaceable Kingdom, 1986: 33)
With the Grain of the Universe
“<우주의 결에 따라>에서 나는 바르트가 기독교적 확신의 묵시론적 성격을 회복한 것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할 수 있었다. 간단히 말하자면, 그것은 ‘세상의 모습에 대한 우리의 기술(記述)’이 ‘세상을 올바르게 기술하려면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는가‘와 분리할 수 없다는 사실을 합리적으로 인정한 것이었다. 바르트는 신학적 진술을 통해 그리스도인의 삶을 구성해야 할 기본 문법,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에 근거한 문법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되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주었다.”(스탠리 하우어워스)
“This is why I left you in Crete, so that you might put what remained into order, and appoint elders in every town as I directed you — if anyone is above reproach, the husband of one wife, and his children are believers and not open to the charge of debauchery or insubordination. For an overseer, as God’s steward, must be above reproach. He must not be arrogant or quick-tempered or a drunkard or violent or greedy for gain, but hospitable, a lover of good, self-controlled, upright, holy, and disciplined. He must hold firm to the trustworthy word as taught, so that he may be able to give instruction in sound doctrine and also to rebuke those who contradict it.”(Titus 1:5-9)
“Whoever would be first among you must be slave of all.”(Mark 10:44)
<꺼삐딴 리>는 전광용의 1962년작 소설이다. 이인국은 2016년 도처에 있다. 아니, 모두가 이인국이 되지 못해 혈안이다.
“최태민 씨는 고려시대 신돈, 제정 러시아 말기 라스푸틴과 같은데 사실은 그것보다 더 심하지 않으냐. 왜냐하면 대통령을 만들었기 때문이다.”(정두언)
“경쟁자들이 ‘한국의 라스푸틴’이라고 부르는 최태민이라는 목사와의 35년전 관계와 그가 육영수 여사 서거 후 박 후보가 퍼스트레이디로 있던 시절 박 후보를 어떻게 지배했는지 … 최태민이 인격 형성기에 박 후보의 심신을 완전히 지배했고, 최태민의 자제들이 그 결과로 엄청난 부를 축적했다는 루머가 널리 퍼져있다.”(윌리엄 스탠턴)
“라스푸틴은 제거됐지만, 니콜라이 2세는 끝까지 혁명의 전조를 외면했습니다. 결국 제정 러시아의 로마노프 왕조는 1917년 ‘2월 혁명’을 끝으로 303년 역사를 끝냈습니다. 라스푸틴의 국정농단을 용인한 니콜라이 2세는 로마노프 왕조의 마지막 황제로 기록됐습니다. 그는 1918년 7월 가족과 함께 볼셰비키 당원들에게 사살되는 비참한 최후를 맞았습니다.”
“뉴욕타임즈는 최순실이라는 이름의 무속인이자 점쟁이가 박근혜의 주요 연설문을 고치는 등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했다며 박근혜 정권 뒤에는 어둠의 충고자가 있었다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