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 오노레 드 발자크
투박한 문체를 극복하는 법 / 감정을 표현하는 수식어구 활용하기 / 발자크 창작의 비밀 / 발자크는 어디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을까 / 발자크의 등장인물과 현대 소설에서 캐릭터의 변화
2장 | 찰스 디킨스
갈등하는 인물을 만들어라 / 독자를 웃겨라 / 독자를 울려라 / 독자를 애타게 만들어라
3장 | 허먼 멜빌
멜빌의 초고에서 배우는 비밀 / 시적 소설, 어떻게 쓸 것인가 / 멜빌은 상징을 어떻게 사용했을까 / 등장인물을 만드는 비결
4장 |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도스토예프스키 최대의 장점-관점 장악 / 도스토예프스키에게서 배우는 장면 전환의 비밀 / 작가의 목소리를 좋아하게 만들려면 / 도스토예프스키의 등장인물이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이유 / 독자의 맥박을 빨라지게 만드는 도스토예프스키의 묘사 방법
5장 | 크누트 함순
작가의 장애물 극복하기 / 헤밍웨이와 카프카를 가르친 남자 / ‘지배적 특징’을 넘어서는 글쓰기 / 다중 시간대 기법 / 꿈 활용하기 / 함순의 유산
6장 | 이디스 워튼
워튼처럼 간결하게 / 첫눈에 반한 사랑을 묘사할 때 / 중요한 정보는 반복하라 / 워튼과 배경 묘사 / 전조 / 워튼이 활용한 ‘깨달음의 순간’
7장 | 서머싯 몸
몸은 어떻게 등장인물을 선택했을까 / 장 나누기 / 이야기를 앞으로 밀고 나가기 / 깜짝 놀라게 하기 / 작가의 인생을 작품 속에 집어넣기 / 몸처럼 꾸준히 작업하기
8장 | 에드거 라이스 버로스
『타잔』에서 배울 수 있는 것 / 이름도 중요하다 / 버로스처럼 이야기의 완급 조절하기 / 갈등은 왜 필요할까 / 이야기 속에 로맨스를 집어넣는 법
9장 | 프란츠 카프카
카프카의 성공 비결 / 카프카의 위대함은 줄거리에 접근하는 방법에 있다 / 카프카처럼 이야기를 구성하라 / 카프카 최대의 약점과 당신의 가장 큰 장점
10장 | D. H. 로렌스
왜 아무도 로렌스처럼 대화를 쓰지 않을까 / 이야기 구성과 원고 쓰기 / 로렌스는 단순한 장면에서 어떻게 흥분을 만들어냈을까 / 로렌스와 상징의 힘
11장 | 윌리엄 포크너
소설가와 논픽션 작가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포크너의 방법 / 어디서 이야기를 시작할 것인가 / 장면, 장, 책의 마무리 / 등장인물 만들기와 주제 / 포크너의 미스터리 기법
12장 | 어니스트 헤밍웨이
문장의 길이 / 문장의 속도 / 용어 선택 / 세부묘사와 색깔 / ‘and’ 사용하기 / 당신의 페이지는 어떻게 생겼는가 / 실제 인물에서 영감을 얻어 등장인물 만들기 / 헤밍웨이에게서 배우는 구조
13장 | 마거릿 미첼
내면 독백의 장인 / 미첼처럼 줄거리 비틀기 / 독자를 매혹시켜라 / 설득력 있는 배경을 만들어라
14장 | 조지 오웰
『1984년』의 흡인력은 어디서 나올까 / 오웰은 캐릭터를 어떻게 만들었을까 / 오웰처럼 줄거리 짜는 법 / 오웰의 반복 기법 / 악당 캐릭터 만들기 / 주제는 왜 중요할까
15장 | 이언 플레밍
플레밍에게서 배우는 세부 사항의 중요성 / 플레밍처럼 전형 배우기 / 플레밍과 시점
16장 | J. D. 샐린저
문체의 거장에게서 배우는 목소리에 관한 가르침 / 작가들에게 해준 조언을 샐린저 자신은 왜 따르지 않았을까, 그리고 우리는 그의 조언에서 어떤 가르침을 얻을 수 있을까 / 줄거리보다 등장인물에 초점을 맞추려면 / 독자의 기억에 남는 여성 캐릭터 만들기 / 최고의 결과를 얻으려면 언제 어디서 써야 하는가 / 독자를 놀라게 하는 이유와 방법
17장 | 레이 브래드버리
산문작가가 시를 읽어야 하는 이유 / 브래드버리가 하루 만에 단편 초고를 끝낼 수 있었던 비결 / 브래드버리처럼 향수 이용하기 / 단짝 캐릭터를 사용할 때의 장점 / 청소년 문학은 어떻게 쓸까 / 제한적 3인칭 시점
18장 | 플래너리 오코너
진지한 소설에 유머 끼워 넣기 / 상징은 작품을 어떻게 강화시킬까 / 오코너와 자유간접화법 / 어떻게 하면 재미있는 결말을 끌어낼 수 있을까
19장 | 필립 K. 딕
빨리 쓰면서 훌륭한 작품을 쓰려면 / 상상력은 왜 중요한가 / 현대적 문체란 무엇일까/로맨틱한 장면 쓰는 법/딕처럼 대화 이어 나가기
20장 | 톰 울프
뉴저널리즘의 거장 / 톰 울프처럼 등장인물 만들기 / 죽음과 파괴로 독자를 사로잡기 / ‘신분을 드러내는 삶’을 작품에 담기 / 톰 울프와 등장인물의 언어
21장 | 스티븐 킹
서스펜스란 정확히 무엇인가 / 문학과 서스펜스 / 스티븐 킹의 서스펜스는 어떻게 다를까
_ William Cane(2009[2011]). 김민수 역, <거장처럼 써라 Write Like the Masters: Emulating the Best of Hemingway, Faulkner, Salinger, and Others>, 이론과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