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왜 미국은 정규부대를 양성하지 않고, 민간군사기업을 통해 용병을 제공받은 것일까. 이 대목에서 블랙워터와 미국의 더러운 거래 관계가 드러나는데, 문제의 핵심은 이른바 시행규칙 17조로 알려진 법령과 관계있다. 이 법령은 이라크에 있는 계약직 민간 군인들의 기소를 면제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데, 이로써 블랙워터 용병들은 법적 보호를 받으며 현역 군인과 달리 살인과 고문을 마음대로 자행할 수 있는 보호막을 얻은 것이다. … 결국 미국은 자신의 위신에 어긋나는 모든 더러운 일들에 대한 하청을 블랙워터에 일임한 셈이다. 국가가 청부한 살인을 행하는 거대한 기업, 그곳이 바로 블랙워터이다.”
2. “자동차 차광판 생산으로 억만장자가 된 에드거 프린스의 아들인 에릭 프린스는 미국의 전형적인 보수우파 집안에서 성장했다. 에릭은 19세에 조지 부시 밑에서 6개월 정도 일을 하면서 우익 정치에 대한 관심도 키웠고, 막대한 부를 바탕으로 공화당에 대한 기부도 행했다. 경건하고 완고한 보수 기독교 정신과 십자군적 마인드에 젖어 있던 에릭은 1997년에 블랙워터를 창립했다.”
3. “블랙워터의 창립 배경에는 부시 행정부의 딕 체니 국방부 장관 시기에 추진된 대규모 군대 민간화 사업이 있다. 당시 체니는 비롯한 네오콘은 미군을 직접 해외로 배치하는 데서 오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정치적 방편으로 군의 민간화, 곧 용병을 생각한 것이다. 미군이 살해를 당하는 것보단 용병이 살해를 당하는 것이 나으며, 미군이 현지 양민을 학살하는 것보다 용병이 자행하는 학살이 더 은밀했기 때문이다. 9.11 테러와 뒤이은 부시 행정부의 완강한 정책 노선에 힘입어 블랙워터는 급성장을 하게 되었고, 이라크에 많은 대원들을 파견하기에 이른다.”
* “미 네오콘의 선봉인 네오 십자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