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직 그리스도인에게만 견고한 진이 있습니다. 비신자들에게는 견고한 진이 없습니다. … ‘견고한 진’이 믿는 자의 혼과 육에 있다는 것을 주목하십시오.”(146) “우리는 과거의 상처와 기억들을 쓰레기가 가득 찬 가방처럼 어디에나 들고 다닙니다.”(147)

2. “영혼 결합이란 두 사람 사이에 있는 불건전한 연합을 가리킵니다. 그것은 상대방에 대한 추억이나 감정 이상의 것입니다. 그것은 영적인 결합의 상태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영혼 결합은 성행위를 포함한 감정적 혹은 육체적인 관계에서 생겨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부모, 친구, 형제자매에 대한 부자연적인 관계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영혼 결합은 기억에 남아 있지 않아도 견고한 진이 될 수 있습니다. 사탄은 우리의 삶에서 영혼 결합을 통해 역사합니다. … 당신과 당신의 배우자 사이에 있어야 할 밀착된 관계를 다른 사람에게 허용하는 것은 당신이 미혼이면서 누군가와 육체적인 행위를 하고 있거나, 아니면 결혼했으면서 깊은 감정과 자극적인 키스를 포함한 육체적인 행위를 다른 사람과 나누는 것을 뜻합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상상은 비록 접촉이 없을지라도 영혼 결합일 수 있습니다.”(150~151)

3. “당신의 구원은 세 가지 단계 안에 있습니다. 1)당신은 십자가에서 죄의 형벌로부터 자유롭게 되었습니다. 2)당신은 날마다 죄의 권세로부터 자유함을 얻고 있습니다. 3)당신은 앞으로 죄의 실상으로부터 자유롭게 될 것입니다.”(167)

* ‘영혼 결합’(soul ties)이란 번역은 적합하지 않다. 그것을 통해 견고한 진이 형성되는 지점은 결국 마음이다. ‘영과 육의 얽힘에 의한 혼의 종속’을 뭐라 하면 좋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