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 8:17 NIV

Aware of their discussion, Jesus asked them: “Why are you talking about having no bread? Do you still not see or understand? Are your hearts hardened?”

Mark 15:34 NIV

And at three in the afternoon Jesus cried out in a loud voice, “Eloi, Eloi, lema sabachthani?” (which means “My God, my God, why have you forsaken me?”).

“만일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해도 우리는 이 세상에서 살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인식하지 않고는 우리는 성실할 수가 없다. 우리는 이것을 신 앞에서 인식한다. 신 자신이 우리를 강요하여 이런 인식을 하게 한다. … 신은 우리들이 신 없이 살아갈 수 있는 자로 살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알려 주었다. 우리와 함께 하는 신은 우리를 버리는 신이다(막 15:34). 신이라는 작업가설 없이 우리를 이 세계에 살게 하는 신은 우리가 항상 그 앞에 서 있는 신이다. 우리는 신 앞에서 신과 함께, 신 없이 산다. 신은 자기를 이 세상에서부터 십자가로 추방한다. 신은 이 세계에서 무기력하고 약하다. 신은 바로 그렇게 해서, 그렇게 함으로써만 우리와 함께 하고 우리를 돕는다. 그리스도가 그의 전능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의 약하심과 고난에 의해서 우리를 도와주신다는 것은 마 8:17에 아주 분명하게 언급되었다.” _ Dietrich Bonhoeffer, 1944. 7.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