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인적자원개발은 언제부터 학술 개념이 되었는가?

A. 제2차 세계대전 중 전쟁 수행 지원을 위해 미연방정부가 주도한 TWI(Training Within Industry)에서 시발되어 ‘훈련’, ‘교육’, ‘교육훈련’, ‘기업교육’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학계에서는 1970년 레너드 내들러(Leonard Nadler)가 저술한 ≪Developing Human Resources≫에서 최초로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s Development)’이라는 개념이 등장한 것으로 본다.

Q. ‘훈련’, ‘교육’, ‘개발’, ‘학습’과는 다른 개념인가?

A. 포괄하는 개념이다. 현재 직무능력을 개선하는 훈련, 향후 직무능력을 준비하는 교육, 잠재적 역량을 구현하는 개발, 개인 차원 혹은 조직 차원의 형식교육, 비형식교육, 무형식학습 경험을 통해 개인 변화와 조직 혁신을 도모하는 학습 활동을 포괄하는 것이 인적자원개발이다.

Q. 이 책 ≪인적자원개발론≫은 무엇을 말하나?

A. 영리 및 비영리 기관의 종사자 개인, 집단, 조직에 요구되는 학습 증진, 수행 개선, 변화 촉진 활동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한 이론과 방법을 소개한다.

Q. 어떤 설득 전략을 쓰는가?

A. 먼저, 개념적 정의, 역사와 동향, 논쟁적 이슈, 접근 방법을 설명해 인적자원개발의 기본적 이해를 도모한다. 이어 실천 영역을 설명한다.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에 관한 이론과 활동이다. 마지막으로 실천 요구와 관심은 높으나 아직 학술 연구가 부족한 요구분석과 수행분석, 프로그램 평가 이론과 방법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