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I have chosen him, that he may command his children and his household after him to keep the way of the Lord by doing righteousness and justice, so that the Lord may bring to Abraham what he has promised him.”(Genesis 18:19)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신 목적은 “땅 주려고, 자손 주려고”가 아닙니다. 창세기 18:19에서 하나님은 “정의와 공의를 행하게 하려고 널 선택했다”라고 명료하게 말씀하십니다. 정의와 공의를 행할 공간이 필요해서 땅의 약속이 의미가 있고, 정의와 공의를 행할 사람이 필요해서 자손의 약속도 의미가 있는 것이죠. 그런데 본말이 전도되어 “땅과 자손”만 강조하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교회만 여기저기 세우는 것만 사명으로 여기고, 그 교회에 사람을 채우는 것만 사명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정의와 공의는 생소해서는 안 되는 주제, 우리 삶의 핵심이 되어야 할 성경의 주제입니다. 공의의 기본 의미는 “올바른 관계”입니다. 마음을 같이하는 겁니다. 옳은 말을 한다고 공의로운 게 아니에요. “올바른 관계” 속의 “올바른 말”이어야 하죠. 슬픈 사람한테 정답을 말하는 건 공의가 아닙니다. 슬픔에 공감하는 말을 할 때, 그래서 슬픔에 잠겼던 그 사람이 “당신 말이 참 옳다!”고 할 때, 그게 바로 “공의롭다!”는 선언이 되는 겁니다. 정의의 기본 의미는 “재판”입니다. 억울한 사람에게 하나님은 “무조건 참아!” 말씀하시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억울한 일이 불가피함을 아셨어요. 그래서 공동체 안에 해결 통로를 마련하셨습니다. 그게 바로 고대 이스라엘의 “재판”입니다. … 정리하자면 슬프고 억울한 사람이 있을 때, 그 슬픔에 다같이 공감하며 울어주면 공의가 실현되는 것이고, 그 억울함을 밝히 드러내어 제대로 다루고 풀어내면 정의가 실현되는 것입니다. 이거 하라고 하나님이 우리에게 “공간”과 “사람”을 주신 겁니다. 이 목적을 상실한 채 이스라엘이 땅의 특별함과 선민의식만 고집했을 때, 하나님은 다 부숴버리셨어요. 북이스라엘과 남유다 모두 그래서 망한 겁니다.
_ 김근주,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전임 연구위원 + 일산은혜교회 협동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