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이가 가라사대 볼찌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치 아니하였도다(계3:7‭-‬8)

1. 2015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1인 가구는 520만3천 가구로 전체의 27.2%를 차지한다.

2. “Never eat alone.”(Keith Ferrazzi)

3. “공동체로 현존하는 그리스도”(디트리히 본회퍼), “진정한 문제는 지속적으로 그 회심을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 있느냐, 곧 회심이 타당하다는 의식을 유지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종교 공동체가 관여하게 되는 것은 바로 여기서이다. 종교 공동체는 그 새로운 실재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타당성 구조를 제공한다. 달리 말하자면, 사울은 종교적 황홀경에 빠진 가운데 바울이 되었을 수 있으나, 그가 바울로 남아 있을 수 있었던 것은 그를 바울로 인정하고 그가 이 정체성을 위치시켰던 ‘새로운 존재’를 확증해준 기독교 공동체의 맥락 안에서였다.”(피터 버거)

4. “세상이 더욱 고단할수록 예수가 더욱 필요합니다.” “연약함에서 꽃이 피어납니다.”

5. 영적 권위, 기도의 권능, 한 영혼을 위한 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