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October 21st, 2007

October 21, 2007: 9:11 pm: bluemosesErudition

  그[도올]는 철학에서의 리얼리즘이 “중세보편논쟁에서 개체적 실재성을 주장한 유명론자들(Nominalists)과 반대 입장에 선 매우 보수적인 사상”이라고 한다. 이게 뭔 소리인가? 내가 알기로 유명론은 보편적인 존재가 하나의 명칭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는 인식론의 학설이다. 그리고 그것이 인식론에서 거론되는 한, 학설 이론의 보수성/진보성을 논하는 것은 황당무계한 태도이다. 왜 이런 오류를 버젓이 써놓은 것일까. 독자 중에 철학개론 한 쪽 들여다본 이도 없을 거라 생각한 걸까(미디어 오늘, 071017).

  “보편자가 실재한다는 측을 ‘보편-실재론(realism)’이라 하는데 거기에는 두 견해가 있다. 하나는 그것이 객관적으로 개물에 ‘선행’해서 실재한다는 초월적 실재론이며(플라톤, 안셀무스), 다른 하나는 그것이 개물들 가운데 ‘공통’하는 개념으로 있다는 내재적 실재론이다(아리스토텔레스). 그리고 명목론(nominalism)은 보편자의 개념 내 실재성을 극단화하여 보편은 개물 뒤에 있는 하나의 ‘이름’일 뿐이라고 한다(스코투스, 오캄). … [예를 들어,] 보편-실재론자에게 인간성은 하나의 실재이지만, 명목론자에게는 실재하는 것은 개개의 인간들 뿐인 것이다(<<철학의 제문제>>에서 일부 발췌).”

: 2:21 am: bluemosesErudition

  “이들이 부리는 지식과 정보의 총량은, 그리고 그 앎에 떠밀리는 생각과 느낌의 포물선은 이들 나이 때의 나에게 견주어서는 물론이고 지금의 나에게 견주어서도 한결 크고 아리땁다. 나이는 한 사람의 지적, 정서적, 윤리적 성숙과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알겠다. 나는 이들보다 두 배는 더 산 듯싶다. 다행이다. 나이 차가 이만큼 크지 않았다면, 나는 질투심 때문에 이들의 글을 읽기 힘들었을 테니.” 암기하고 싶은 충동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