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미유 생상스(동물의 사육제) & 에드바드 그리그(페르귄트 모음곡)
요셉이 보여준 ‘팔로워의 리더십’은 순종을 통해 얻은 성숙과 신뢰에 연유한 권한 위임의 확장이다.
1. 음악과 시간
2. 음악과 수
3. 음악과 모방
4. 음악과 감정
5. 음악과 언어
6. 음악과 천재
7. 음악과 현실
8. 음악과 진리
1. 칸트
1) 칸트 미학의 전반적 이해
2) 음악에 대한 칸트의 입장표명
3) 음악적 입장에서 접급한 칸트의 미학
4) 음악미학적 측면에서 접근한 칸트 미학의 쟁점
2. 헤겔
1) 헤겔 미학의 전반적 이해
2) 헤겔과 음악
3) 헤겔철학에서의 음악의 위치와 의미
4) 헤겔 음악미학의 주요 논제
5) 헤겔 음악미학의 이중성과 의미
3. 쇼펜하우어
1) 쇼펜하우어의 철학적 토대와 예술의 의미
2) 쇼펜하우어 철학에서 음악의 위치와 의미
3) 쇼펜하우어 음악미학의 주요논제
4) 음악의 형이상학
5) 쇼펜하우어와 바그너
6) 쇼펜하우어 음악미학의 영향과 의미
4. 니체
1) 니체와 음악
2) 니체의 철학에서 음악의 위상과 의미
3) 니체 음악미학의 주요쟁점
4) 구원과 긍정의 미학: 음악의 역할
5) 니체 음악미학의 현대적 의미
5. 가다머
1)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
2) 가다머의 철학에서 예술의 의미
3) 음악적 관점에서 접근한 가다머
4) 음악의 의미: 진리의 계시
6. 아도르노
1) 아도르노와 음악
2) 아도르노 철학에서 음악의 의미
3) 작곡가론을 통해 본 아도르노의 음악미학
4) 20세기 음악의 미학적 정당화
5) 해석이론
6) 아도르노 음악미학의 현대적 의미
“I. National State : Strategies of globalization are indeed national, and deeply reflect national differences. Strategies of globalization will not and cannot end the nation-state because the latter is the very base of the former. In short, the nation-state is significant in terms of both economic and political roles.”(Ji, 1998: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