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를 부각하고자 애쓰는 자에게 온정을 베풀어야 한다면, 그것은 동정일 것이다. 퇴행의 달램이기에.
“<자치통감>은 중국 송나라 때 정치가이자 역사가인 사마광이 쓴 편년체(역사적 사실을 연·월·일 순서로 기록하는 역사 편찬의 체제) 역사서다. 전국시대부터 시작해 진·한나라를 거쳐 삼국시대와 위·진·남북조, 수·당나라, 그리고 다시 분열의 시기로 들어간 오대십국까지 1362년 동안의 역사를 다룬 책이다. 공자의 <춘추>, 사마천의 <사기>와 더불어 3대 역사서로 불린다. … <춘추>는 주관적인 도덕관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사기>는 객관적인 사료들을 수집하고도 기전체(인물 중심으로 기록하는 역사 편찬의 체제)여서 역사의 흐름을 읽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치통감>은 사료들을 체계적으로 묶어 시간의 흐름에 따른 역사의 종합적인 모습을 구현해냈다.”
“요새 자치통감을 읽고 독서가 유익하다는 것을 알았소. 이 책을 볼수록 총명이 날마다 더하고 잠은 점점 줄어드는구려.”(조선왕조실록 세종16년)
“<자치통감>은 총 294권이다. 주나라 위열왕 때부터 후주의 세종 때까지(BC 403년~960년) 1362년간의 역사를 1년씩 묶어서 편찬한 것이니 그것을 연구하지 않는 한 다 읽을 수는 없었다. 그래서 나는 <자치통감> 요약본을 읽었다. … 총선에서 떨어진 내 개인사는 안개처럼 사라져 버렸다.”(이재오)
“동양 역사서의 고전으로 꼽히는 <자치통감> 전 294권이 한 노학자의 집념에 힘입어 중국어 이외의 문자로는 처음으로 우리나라에서 완역됐다. 전체 32권으로 묶인 역주본은 원고 분량만 200자 원고지 8만장에 이른다. … 석·박사 학위 논문을 모두 <자치통감>에 대해 썼던 권 교수는 1997년 학교 보직을 놓은 뒤 완역에 매달렸다. 2005년 말 완역을 끝냈으나 수익성 문제로 책을 낼 만한 출판사를 찾지 못했다. 결국 2006년 중앙대를 정년퇴임하면서 받은 퇴직금을 쏟아부어 출판사를 차렸고 권 교수의 부인인 정철재 씨가 대표를 맡았다. 그 뒤 4년 동안 출간을 계속해 이번에 해설서 1권을 포함해, 모두 32권을 완간하게 된 것이다.”
마르크스와 프로이트를 이은 프롬도, 프로이트를 소쉬르로 읽은 라캉도, 귀결점은 마음인가. 당위가 쇠약한 근대의 소산이다.
Whoever confesses that Jesus is the Son of God, God abides in him, and he in God. So we have come to know and to believe the love that God has for us. God is love, and whoever abides in love abides in God, and God abides in him. By this is love perfected with us, so that we may have confidence for the day of judgment, because as he is so also are we in this world. There is no fear in love, but perfect love casts out fear. For fear has to do with punishment, and whoever fears has not been perfected in love. We love because he first loved us. If anyone says, “I love God,” and hates his brother, he is a liar; for he who does not love his brother whom he has seen cannot love God whom he has not seen. And this commandment we have from him: whoever loves God must also love his brot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