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May 27th, 2011

May 27, 2011: 2:07 pm: bluemosesErudition

1. “저는 우선 우리대학을 ‘사람을 세우는 대학’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에서 학생들은 학점과 스펙을, 교수들은 SCI와 평가점수를, 대학은 각종 평가의 순위만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점수가, 순위가 바뀔 때마다 기쁨과 슬픔을 수시로 반복하고 있습니다. 사람도 능력도 대학도 그렇게 수시로 바뀔 수는 없습니다. … 큰 뜻을 가지고 긴 안목으로 자신을 찾아 가는 사람들이 모여 큰 사람을 만들어 가는 대학, 그 대학이 우리대학이어야 합니다.”

2. “저는 또한 우리대학을 ‘세상을 밝히는 대학’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 훤한 곳에서 자기를 빛내는 것, 그것은 세상을 밝히는 것이 아닙니다. … 성과가 보장되는 안전한 연구를 하여 많은 실적을 올릴 때 수행되는 것이 아닙니다. 연구에서 대학의 사회적 책무는 남들은 안하려고 하지만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연구를, 성공할지 실패할지 몰라서 남들이 기피하는 연구를 뚝심으로 인내심으로 행할 때 수행되는 것입니다. 대학은 화려한 스펙으로 겉이 번지르르한 학생들 취업 잘 시키는 것으로 세상을 밝히는 것이 아닙니다. 대학은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학생들을 키우고 그 학생들과 함께 대학이 창조한 지식으로 낮고 어두운 곳으로 임할 때 세상을 밝히는 것입니다.”

* 서울시립대학교 제7대 총장 이건 박사, 취임사(2011. 5. 27)

: 2:29 am: bluemosesErudition
1.1947년 태어나 서울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 대학교(화학물리) 및 프린스턴 대학교(역사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자연대학 교수,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 전공주임으로 있다.”

2. “대학에서 과학사를 강의해온 지 30년이 되었다. … 이 책은 그간 내가 해온 그 같은 교양 강연들 중에서 골라 그 내용을 정리한 글들을 모은 것이다.”

1부 역사 속의 과학
- 과학과 역사상의 수학
- 현대생물학의 형성과 그 배경
- 역사 속의 의학과 과학
- 역사 속의 과학과 기술
- 중국의 전통과학과 자연관
- 한국 현대과학의 특성과 그 역사적 배경

2부 과학사와 과학사학자
- 과학사학의 동향과 문제점
- 과학사와 과학철학
- 토마스 쿤의 생애와 사상
- 조셉 니덤과 중국 과학사
- 전상운의 한국과학기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