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May 29th, 2014

May 29, 2014: 11:13 pm: bluemosesErudition

“교부철학의 세대에 제민족의 갈등과 몰락을 신의 섭리로 보는 사관이 형성된 이래 기독교 중심의 신학적 사관이 지배적이었으나, 이것에 반대하여, 볼테르는 처음으로 ‘역사철학’의 이름으로 인류의 발전을 유태인 이전부터 설명하고, 종교의 기원을 고대 동양 민족에서 구하였으며, 신학에서 이탈하여 역사의 기원, 본질, 목적과 그 인식 방법에 관한 철학적 고찰의 단초를 열었다.”

: 10:22 pm: bluemosesErudition

“돈귀신이 이토록 강력한 이유는 ‘탐욕’이 아니라 ‘불안’을 기저로 하기 때문이다. … [돈귀신이 들린 사회에서] 불안에 대한 유일한 면역력은 ‘생활양식’이다. 경제 문제든 주거 문제든 아이 교육문제든 연애든 우정이든 삶과 관련한 모든 부분에서 제 나름의 철학과 주관(인문학은 이걸 마련하려는 공부다)이 있다면 남의 이목이나 남과의 비교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고, 불안해하지 않을 수 있다.”

: 7:12 pm: bluemosesErudition

“매 수업마다 15만 명의 학생이 모이는, 학생 수 300만 명의 ‘학교’가 있다. ‘개방형 온라인 강좌Massive Open Online Courses(MOOC)’ 이야기다. 무크MOOC는 대학교에서 실제 진행하는 수준 높은 강의를 온라인으로 무료 제공하는 교육 플랫폼이다. 코세라Coursera와 유다시티Udacity, 에덱스edX가 그 선두 주자로 하버드 대학교와 MIT, 스탠퍼드 대학교, 프린스턴 대학교 등 명문 대학들이 대거 합류했다.”

: 7:07 pm: bluemosesErudition

예산 총액배분 자율편성(Top-Down)

: 1:00 pm: bluemosesErudition

귀 뚫린 종(출21:2~6) _ “자유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자유하지 않기로 결심한 것입니다.”

: 11:27 am: bluemosesErudition

비둘기 같은 순결, 뱀 같은 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