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February 17th, 2015

February 17, 2015: 10:46 pm: bluemosesErudition

“나는 박근혜 대통령이 위기를 극복할 만한 자원을 많이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핵심은 인적자원인데, 박 대통령이 의외로 인적자원을 소진하지 않은 채로 인력풀을 갖고 있다. 지금 주위에 있는 분들 말고, 대선 때 경제민주화와 복지 이슈를 선점했던 사람들이 있지 않나. 김종인 박사, 이상돈 교수 같은 분들. 대선 때에는 후보가 이분들을 신뢰하고 공약과 캠페인이 그런 방향으로 나와서 승리할 수 있었다. 또 대통령이 당과 잘 협력해 당·청 관계를 매끄럽게 풀어가는 것이 대통령제에서는 대단히 중요하다. 그런데 새누리당의 새 지도부는, 이를테면 유승민 원내대표 같은 분은 실력이나 신뢰감에서 야당 쪽 자원과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는다. 대통령이 손만 뻗으면 쓸 수 있는 인적자원이 꽤 풍성하다.”(최장집)

: 10:27 pm: bluemosesErudition

Q. 같이 일하는 사람들을 대할 때 뭔가 특별한 원칙이 있나?

A. 확실한 목표를 설정해두고 있다. 나와 일을 하면 나와 만난 이후의 그 사람이 이전보다 조금은 더 나아져 있기를 바란다. 이서진씨가 우리 프로그램을 통해 더 좋은 이미지의 연예인이 되었으면 하고, 스태프들도 우리 프로그램 이후에 더 인정받고 더 벌이가 좋아지기를 바란다. 나와의 접점을 통해 현재 상황보다 더 나은 단계로 갈 수 있게 만들어주려고 한다. 면대면으로 만나서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지금은 어느 위치에 있으니 앞으로 어느 위치로 보내줘야 하는지, 각자에게 솔루션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리더라고 생각한다.

Q. 뭔가 가장 같은 느낌이다.

A. 나와 함께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의 절반은 프리랜서다. 내가 피곤하니까 갑자기 쉬겠다고 하면 그 사람들은 오도 가도 못하게 된다. 내가 판단을 내릴 때 그들을 감안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내가 지금 만들고 있는 프로그램이 어쨌든 잘되어야 한다. 그래야 나랑 함께하는 사람들이 직업을 영위해 나갈 수 있다. 정서적·정량적 동기 부여를 늘 하려고 한다. 작은 칭찬부터 금전적인 혜택까지 여러 요소를 고려한다.

: 3:27 pm: bluemosesErudition

“The bursting of Japan’s asset bubble in 1991 is one reason why the rich have amassed less than in America or many European countries. The share of wealth held by the richest tenth of Japanese is lower than in famously egalitarian spots such as Norway and Sweden. In fact, it is the second-lowest of the 46 economies surveyed by Credit Suisse Research Institute, above only Belgium.”(Economist)

: 12:03 pm: bluemosesErudition

“언급한 세 책들이 근래 출판시장에서 가장 약진했다 평가받는 한 출판사에서 나왔다는 사실은 우연이 아니며, 이 사회를 한때 휘어잡은 어떤 정신적 파행을 드러낸다.”

“주목할 것은 그런 변화들이 불과 1~2년 사이에 급격하게 일어났다는 점이다. 청년들은 더는 자신이 처한 현실을 감추고 분칠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사실 열거한 멘토들이 파렴치함을 넘어 사악하다고 할 수밖에 없는 건 그들이 부도덕한 사기행각으로 치부한 걸 넘어 청년들에게 자신이 처한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청년 문제의 진실은 세대가 아니라 계급, 철저하고 처절한 계급적 참상이다.”

_ 김규항, 2015. 2. 16.

: 11:46 am: bluemosesErudition

Exodus 13:14-16 ESV

And when in time to come your son asks you, ‘What does this mean?’ you shall say to him, ‘By a strong hand the Lord brought us out of Egypt, from the house of slavery. For when Pharaoh stubbornly refused to let us go, the Lord killed all the firstborn in the land of Egypt, both the firstborn of man and the firstborn of animals. Therefore I sacrifice to the Lord all the males that first open the womb, but all the firstborn of my sons I redeem.’ It shall be as a mark on your hand or frontlets between your eyes, for by a strong hand the Lord brought us out of Egy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