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August 5th, 2016

August 5, 2016: 7:21 pm: bluemosesErudition

“내 과제는 인류 최고의 자기 성찰의 순간인 위대한 정오를 준비하는 것이다. 이때 인류는 과거를 회고하고 미래를 내다보면서, 우연과 사제의 지배에서 벗어나 왜? 무슨 목적으로?라는 질문을 최초로 전체적으로 제기할 것이다.”(니체, <이 사람을 보라>)

: 5:21 pm: bluemosesErudition

“포아송분포는 흔히 n이 크고, 사건이 발생할 확률 p는 작은 경우에 이항분포를 대체하여 사용하는 분포라고 할 수 있다. 어느 학교에서 낙제나 퇴학당하는 학생의 수가 포아송 확률변수의 예이다.”

: 4:23 pm: bluemosesErudition

Meister Eckhart

: 3:40 pm: bluemosesErudition

“운동은 이미 그 운동의 대의에 동의하는 사람들끼리, 동의한다는 사실을 끝없이 확인하는 집단적 카타르시스가 아니다. 운동은 그 대의에 아직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세를 늘여감으로써 세상을 바꾸는 일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운동에 수반하는 문제와 비판에 개방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 12:03 pm: bluemosesErudition

“오뒷세우스에게 중요한 것은 신이 아니다. 페넬로페가 자신을 알아주고, 페넬로페에게 인정받고, 페넬로페가 그에게 입맞추고, 페넬로페가 그에게 이야기를 들려달라고 간청하고, 페넬로페와 달콤한 사랑을 즐기고, 페넬로페가 그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이렇게 함으로써 자신과 페넬로페의 삶의 겪음을 재구성하고 그것으로써 자기를 구축하는 것 — 이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