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January 19th, 2018

January 19, 2018: 12:25 pm: bluemosesErudition

“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로마서 4:7)

: 12:15 pm: bluemosesErudition

: 12:15 pm: bluemosesErudition

존 헨리의 죽음

: 12:14 pm: bluemosesErudition

새들이 찾는 정원을 원한다면, 열매를 많이 맺는 나무를 심어라

: 12:13 pm: bluemosesErudition

원숭이, 바나나, 사다리, 물세례 ··· 불문율

: 12:10 pm: bluemosesErudition

포항제철 파이넥스 공법

: 11:48 am: bluemosesErudition

1차 산업혁명, 도시, 시계탑

: 11:42 am: bluemosesErudition

KTX App _ Time-saving Service

: 1:54 am: bluemosesErudition

페터 랑 : 지적인 부분만 건드리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본질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 발도르프 교육의 특징입니다. 발도르프 교육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은 각 나라의 교육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속에 아이의 본성에서 시작하는 발도르프 교육의 가치가 발견됐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최근엔 중국에서도 발도르프 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부모나 교육학자가 아니라 재계로부터 시작된 것이 특이한 점입니다. 중국식 교육을 받은 사람 중에는 창의적인 인재를 찾기 어려웠던 거지요. 그래서 세계의 교육을 뒤지다 발도르프 교육에 주목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현병호 : 2000년대 들어 유럽에서는 오히려 발도르프 교육이 침체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영국 에머슨 칼리지(Emerson College)의 발도르프 교사 양성 과정도 없어진 걸로 알고 있는데요. 발도르프 교육이 아시아에서는 확산되는 반면, 유럽에서는 다소 침체되고 있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페터 랑 : 북유럽 지역에서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나 포르투갈처럼 가톨릭이 힘을 발휘하는 곳에서는 상대적으로 침체된 면도 있지만, 유럽 지역이 전체적으로 침체되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