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는 일찍부터 보성, 고흥 일대를 발판으로 삼고 있는 가락 좋고 춤사위 좋기로 그 이름을 떨친 당골네였다.”
“고깃배 마련할 밑천이 없더라도 바닷가 사람들은 낚시 드리우면 소증을 모를 만큼은 생선도 먹을 수 있었다.”
* 글로벌이 가속화될수록 공간이 친밀해지기 보다는 시간이 낯설어졌다(시공간의 압축).
“그녀는 일찍부터 보성, 고흥 일대를 발판으로 삼고 있는 가락 좋고 춤사위 좋기로 그 이름을 떨친 당골네였다.”
“고깃배 마련할 밑천이 없더라도 바닷가 사람들은 낚시 드리우면 소증을 모를 만큼은 생선도 먹을 수 있었다.”
* 글로벌이 가속화될수록 공간이 친밀해지기 보다는 시간이 낯설어졌다(시공간의 압축).
“<쇼생크 탈출> 최대의 수수께끼는, 지와타네호에서 소일하는 앤디를 보고 속았다거나 놀랐다는 반응을 보이는 관객이 많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 이 영화에 열광했던 만큼, 우리는 우리 내면의 유죄성과 야합했던 것이다.”
* ’도가니’와 달리 ‘부러진 화살’은 옹호하기 어렵다. 미필적 고의를 무죄로 간주할 수 없다.
가족애, 다양성, 항구성 ↔ 구경꾼의 영성
* “어떻게 나는 교회 회의론자에서 옹호론자로, 구경꾼에서 참여자로 바뀌었을까? 나는 왜 교회에 대한 태도를 바꾸었을까? 바로, 시간이 가면서 교회에서 무엇을 보아야 하는지를 배웠기 때문이다. … 내 시각이 관건이었다. 교회를 대할 때 나는 위를 올려다보고, 주위를 둘러보고, 밖을 내다보고, 안을 들여다보아야 함을 배웠다. 교회를 겨우 참고 견디던 내가 교회를 사랑할 수 있게 된 것도 바로 이 새로운 시각 덕분이다.”(Phillip Yanc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