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과율과 무관한 자유는 없다. 자유는 언제나 이미 무엇에 견인된 자발성인데, 그것이 욕망이면 자랑으로, 진리라면 섬김으로 귀결될 것이다.
2.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가 각기 탈피와 구현을 지칭하듯, 배움도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모방이요, 둘째는 비판이다.
3. 논어 헌문 편에 기재된 “古之學者為己,今之學者為人”란 문구를 어찌 해독해야 할까.
1. 인과율과 무관한 자유는 없다. 자유는 언제나 이미 무엇에 견인된 자발성인데, 그것이 욕망이면 자랑으로, 진리라면 섬김으로 귀결될 것이다.
2.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가 각기 탈피와 구현을 지칭하듯, 배움도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모방이요, 둘째는 비판이다.
3. 논어 헌문 편에 기재된 “古之學者為己,今之學者為人”란 문구를 어찌 해독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