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없는 그림자
1. 군 동기라며 공무는 물론이거니와 사적 대면에서도 연령을 위시한 제 사항을 고려하지 않는 이들이 있었다. 염치와 담을 쌓은 자들 덕에 환원론의 폐해를 인지하였다. 그리고 근래는 절감한다. 전체주의는 집단 환원론이 아닌가.
2. 천치(idiot)란, 공동체는 안중에 없고 자신의 안위에 혈안이 된 자를 일컫는다. 천치의 세속법에 따르면, 공동체에 대한 헌신과 증여 없이, 일신의 자산 증식만으로 우쭐대는 권위를 확보한다. 반 1등에게 기가 죽는 중하위권 학생들이 겹쳐진다.
3. 상대적 우위가, 우월감이 생의 동력인 시대에서 피아의 형편없음을 인내하고 보수하는 마음의 근력이 절실하다.
PSA 103:1-5 ESV
Bless the Lord, O my soul, and all that is within me, bless his holy name! Bless the Lord, O my soul, and forget not all his benefits, who forgives all your iniquity, who heals all your diseases, who redeems your life from the pit, who crowns you with steadfast love and mercy, who satisfies you with good so that your youth is renewed like the eagle’s.
“10대 그룹 중 사내유보금이 가장 많이 늘어난 곳은 삼성으로 5년 새 86조9천억원에서 182조4천억원으로 95조4천억원(109.8%)이 증가했다. 이중 삼성전자 유보금이 70조9천억원에서 158조4천억원으로 87조5천억원(123.4%) 늘며 그룹 유보금 증가액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 영국의 지리경제학자 데이비드 하비가 옳다면, 유휴자금 투자처로 북한이 거론될수록 통일대박론은 강고해진다.
“대규모 입시 비리로 이사회가 해체되면서 새로 파견된 영훈학원 임시 이사들이 한준상 연세대 명예교수를 신임 이사장에 선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