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수, 유기성 목사의 구약 + 신약 설교는 7~8월 욥기의 고통을 견디는 위로와 격려가 되었다.
이찬수, 유기성 목사의 구약 + 신약 설교는 7~8월 욥기의 고통을 견디는 위로와 격려가 되었다.
1. “석촌지하차도에서는 지난 5일 입구부에서 폭 2.5m, 깊이 5m, 연장 길이 8m의 싱크홀(지반 침하)이 발견됐고, 이어 13일 중심부에서 폭 5~8m, 깊이 4~5m, 길이 80m의 굴이 발견된 바 있다. … 조사단은 18일 추가로 발견된 동공들 역시 지하철 9호선 3단계 건설을 위해 시행된 실드(Shield) 터널 공사가 원인인 것으로 보고 있다. 실드 공법은 원통형 기계를 회전시켜 흙과 바위를 부수면서 수평으로 터널을 파고들어가는 방법이다. 이 공사가 진행된 석촌지하차도의 지하는 과거 강가였던 충적층(모래와 자갈로 구성된 연약지반)으로 터널 표면에서 그라우팅(틈새 메우기)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터널 위 지반이 내려앉을 가능성이 크다고 시는 설명했다.”
2. “도심 지하가 오랜 난개발로 지하철, 상하수도관, 고층 빌딩의 지하층, 도시가스관, 각종 전선 케이블 등으로 거미줄처럼 꼬여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지반 침하는 지하수의 흐름에 따라 발생하는데 곳곳에 무분별하게 수십 미터씩 파고 들어오는 건설공사로 대량의 지하수가 빠져나가고 수맥이 교란된다.”
3. “도심 지하의 복잡한 구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통합관리시스템도, 콘트롤타워도 전무한 상태다. 지반에 대한 통합된 지도나 매뉴얼도 없이 지하를 개발하다보니 과거 하천 유역에 들어서 지반이 연약한 영등포, 잠실, 마포 등까지 무분별하게 공사가 진행돼 싱크홀의 위험성을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한정된 예산을 가진 지자체에는 이런 통합적 지하인프라를 구축할 능력이 없다. 범정부적인 콘트롤타워가 전수조사해 땅속의 체계를 세워야 한다.”
PRO 11:2 ESV
When pride comes, then comes disgrace, but with the humble is wisd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