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January 13th, 2011

January 13, 2011: 11:44 pm: bluemosesErudition

“그런 행동을 1년 동안 계속해봐. 그럼 주위에서도 포기해. 성격이란 기득권이야. 저놈은 어쩔 수 없다고 손들게 만들면 이기는거지.”(오쿠다 히데오 <공중 그네>) _ 단련해야 할 학습항목이다.

: 11:31 pm: bluemosesErudition

제1장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소통의 마음가짐
말, 제대로 알고 하자
‘스몰토크’로 시작하라
긍정적인 자기 인식, 말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진심으로 말하라 _ 소통 수단의 다양화에 따른 변화
말 잘하는 사람들만 아는 소통의 비밀
듣기의 힘 _ 잘 들어야 잘 말한다
말하는 것이 두려운 당신을 위한 팁

제2장 실전, 말하기 기본
나에게 맞는 말하기 방법을 찾아라
목소리 연주법 _ 발성의 기본자세
모든 것이 달라지는 발음의 중요성
낭독의 기술 _ 강세, 억양, 속도에 유의하라
청중을 의식하라
말을 앞두고 열어보는 머릿속 서랍

제3장 말하기 맞춤 강의 1. 정보 스피치와 설득 스피치
아무도 당신의 말을 듣지 않는 이유 _ 설계의 중요성
1분 안에 나를 기억하게 하는 방법
프레젠테이션 실전 노하우
스피치도 드라마틱하게!
상대의 마음을 훔쳐라
최고의 설득은 나의 진정
첫술에 배부르랴 _ 설득의 단계
치명적 오류 잡기 _ 인신공격ㆍ일반화ㆍ비약

제4장 말하기 맞춤 강의 2. 일대일 대화
달콤한 입맞춤 같은 대화
대화에도 순서가 있다
모두가 대화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대화의 경쟁력 키우기
설화, 말실수 피하기
곤란한 말 잘하는 법
약자를 배려하는 여성주의적 말하기

제5장 말하기 맞춤 강의 3. 인터뷰
훌륭한 대답보다 좋은 질문을
인터뷰 유형에 따른 핵심 노하우
질문의 성격부터 파악하라
인터뷰, 방어적인 태도를 버려라
부적절한 질문 받았을 때 대처 요령
인터뷰어/인터뷰이의 마음을 사로잡는 비법

제6장 말하기 맞춤 강의 4. 토론
토론은 시끄러워야 한다
논리적인 토론을 위한 설계 방법
그들이 토론에서 진 이유
문제를 제대로 파악한 후에 준비하라
내 주장과 상대 마음을 동시에 얻는 방법

_ 유정아(2009). 서울대 말하기 강의. 문학동네.

: 10:52 pm: bluemosesErudition

집은 소유의 대상이 아니라 거주의 공간이다. ‘500만원 * 12개월 * 20년 = 12억’이란 간명한 산술의 대가는 무엇인가. 그것은 가족과 사명과 목숨이다. “학숙” 생활은 어쩌면 도전이 아닌 소생이다. 유학을 재고한다.

“몽골에 돌아와서 월세로 살던 아파트에 다시 들어갔다. 아파트의 엘리베이터가 벌써 10개월이나 지났지만 아직까지 고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9층 건물에 우리 집이 있는 8층까지, 이제 막 돌이 되어가는 아기를 안고 또 짐을 바리바리 들고 계단을 오르내리는 일이 처음에는 고역처럼 느껴졌다. … 주님의 말씀을 불빛 삼아 나의 한 걸음 한 걸음을 비추듯 자주 꺼지는 휴대폰 불빛을 다시 밝혀가면서 그렇게 계단을 올라갔다. 다른 한 손은 여전히 동연이의 손을 잡아 호주머니에 넣은 채. 아이의 손에서 온기가 전해졌다. 어두워서 층수를 확인하지는 못했지만 금세 8층에 다다랐다. 문을 열기 전 나는 왠지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아이와 같이 좀 더 걸었으면 좋겠다는 마음 때문이었다. 전에 혼자 짐을 들고 올라다닐 때 8층은 멀게만 느껴졌는데, 아이와 같이 걷는 동안 8층은 너무 가까웠다. 하지만 이제 문을 열면 따뜻하고 밝은 집에서 가족들이 우리를 반갑게 맞아줄 것이다. 그리고 또 다른 공간에서 새로운 교제와 교류와 소통이 시작될 것이다.”(이용규, 2010: 253~254)

: 10:31 pm: bluemosesErudition

“1962년 서울 태생으로 고려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베를린 자유대학교 심리학과 전임강사를 거쳐 현재는 명지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 팔뚝 굵은 아내가 차려준 아침밥상에 감사하며, 아침마다 그날 가지고 나갈 만년필 고르기에서 삶의 즐거움을 찾고, 거리의 망사스타킹을 보면 가슴이 뛰어 낚시가게 그물만 봐도 흥분하고, 자동차 운전석에서 슈베르트의 가곡을 목 놓아 따라 부르며 주책없이 울기를 좋아하는 … 귀가 얇다 못해 바람만 불어도 귓바퀴가 귓구멍을 덮을 정도고, 한번 폭발하면 대로변에서 삿대질도 일삼는 욱하는 성격이지만, 한번 마음에 담아두면 며칠 밤 잠 못 자며 고민하는 소심남이기도 하다. ‘왜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도무지 행복해지지 않는 걸까?’라는 아주 절박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수많은 문화심리학적 사례와 연구결과를 종합 수집하고, … 지은 책으로는 <노는 만큼 성공한다>, <일본 열광>, <휴테크 성공학>, <나는 아내와의 결혼을 후회한다> 등이 있다.

김정운 : “제 실제 아내를 이야기하는 게 아니잖아요. ‘아내’는 결국 내 삶, 내 현실의 한계와 가능성을 동시에 이야기하는 압축적인 상징이죠. … 후회는 주체적인 행위에 반드시 따르는 심리적 결과물이에요. 그렇다면 후회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인가, 그 이야기를 하고 싶었죠. … 자신이 행한 일에 대한 후회는 주체적인 결정에 따른 건강한 후회고, 하지 않은 선택에 대한 후회는 병적인 후회에요.”

: 9:48 pm: bluemosesErudition

Henri Pirenne, Maurris Dobb, Paul Sweezy

: 9:44 pm: bluemosesErudition

“위계가 존재하는 모든 조직에는 폭력이 존재”한다. ”완장을 찬 사람의 심리”가 그러하다. 구조는 행위에 배어든다. 이를 가리켜 ‘[조직] 문화’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