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면 불확실성으로 인해 좌절하기 쉽다. 불확실성은 스트레스를 증폭시키며 불안감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미래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면 불확실성으로 인해 좌절하기 쉽다. 불확실성은 스트레스를 증폭시키며 불안감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1. 상인 형과 경연을 소재로 담화. 동독과 조선은 체제와 의식의 일면이 다른 하나를 압살하였다. 옛 조선과 현 남한의 유사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경연이 국정과 함께 민중의 지향을 규정하는 지표였다면, 어쩌면 우리의 교육과 그들의 경연은 닮지 않았을까. 아니다. 가설을 폐기한다. 경연이 지속되었더라면 적어도 정조 이후의 조선은 도래하지 않았을 것이다.
2. 사사기 묵상 시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세속으로 진입하여 정착하는 과도기라는 사실이다. 저들이 숭배한 우상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수긍한 가나안의 세태였다. 황폐한 사막에서 이웃과 더불어 은송림을 구현해가는 것이 대안이라면, 수술 중 각성의 극복은 청사진 제시와 그것의 관철에서 파생된다. 그러나 여전히 공감대 형성은 미흡하다.
프랜시스 쉐퍼(1912~1984)와 박윤선(1905~1988)은 반틸(Cornelius Van Til, 1895~1987)을 사사했다. 그로부터 전자는 ‘전제 회의 각성’, 후자는 ‘계시 의존 사색’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