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January 31st, 2011

January 31, 2011: 8:23 am: bluemosesErudition

사람들이 실패를 반복하는 이유 세 가지: 실패를 두려워하는 것, 실패를 오해하는 것, 그리고 실패를 대비하지 않는 것. _ 존 맥스웰, <실패를 딛고 전진하라>

: 8:09 am: bluemosesErudition

“다행히 이 책(An Authentic Life, 2008)에는 쉐퍼가 얼마나 성질이 급하고 고약했는지에 대해서는 크게 다루지 않았다. 그리고 그가 30년간 정열을 쏟아 부어 일한 라브리 공동체의 뼈 아픈 허물도 크게 캐지 않았다. 우리가 다 인정하다시피 쉐퍼도 한 사람의 죄인으로서 날마다 죄와 싸웠을 것이다. … 특히 쉐퍼는 평생 자신의 약점이라 할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고독과 명예 문제를 다루는 비결을 다음과 같은 시 한 편으로 그의 내면적인 전쟁을 표현한 바 있다.”(성인경)

 

주여, 미끄러운 곳에서 우리의 발을 붙드소서.

친구들이 떠나가 버릴 때.

우리가 어둡고 추운 곳에 외로이 서 있거나,

모든 이들이 “아니야”라고 답할 때.

 

주여, 미끄러운 곳에서 우리의 발을 붙드소서.

친구들이 모여들어 에워쌀 때.

사람들이 미소 띤 얼굴로 요란한 갈채를 보내지만,

그것이 텅 빈 메아리에 불과할 때.

: 7:59 am: bluemosesErudition

1. 1912 : 노동자 계급에 속한 독일계 부모인 프랜시스 오거스트 쉐퍼 3세와 베시 윌리엄슨 사이에서 펜실베니아 주 저먼타운에서 태어나다.

2. 1935 : 중국 내지선교회 선교사의 딸인 에디스 세빌과 결혼하다. 여러 면에서 특이하고 놀라운 이 여성은 ‘라브리 사역의 비밀’이 되다.

3. 1947 : 3개월간 전후 유럽의 신학적 기류, 특히 자유주의 신학의 영향에 대한 우려와 그 영향을 파악하고자 미국 기독교엽합회 총무 자격으로 유럽을 방문해 주요 기독교 지도자를 만나다. 한편, 유럽 유수의 미술관과 유적지를 관람하면서 문화예술에 대한 안목이 더욱 깊어지다. 이 짧은 여행이 마침내 그의 인생을 바꾸어 놓다.

4. 1948 : 암스테르담 대회에서 평생의 영적, 지적 벗이 될 한스 로크마커를 만나다.

5. 1951 : 39세, 심한 영적 몸부림과 신앙적 위기를 맞다. 자신의 신앙과 기독교를 원점에서 다시 생각하다. 그러고는 자신이 영성의 출발점을 잘못 잡았음을 깨닫다. “나는 너무 오랫동안 잘못된 영성의 기차를 타고 있었다. 내가 탔던 그 기차는 1930년대에 유행한 분리주의 운동이었다. 그것은 나만이 신앙적, 영적으로 깨끗하다고 하는 영적 교만이었다.”

6. 1955 : 라브리L’Abri 공동체를 설립하다.

7. 1968 : <이성에서의 도피>, <거기 계시는 하나님>이 출간되다.

: 7:39 am: bluemosesErudition

“나는 이 논문(문명과 그 불만)을 쓰면서, 내가 말하고 있는 것은 세상이 다 알고 있는 지식이며, 나는 자명한 사실들을 설명하기 위해 종이와 잉크를 낭비하고 있을 뿐 아니라 결국에는 식자공과 인쇄공의 노동력과 재료까지 낭비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이런 느낌이 지금만큼 강하게 나를 사로잡았던 적은 일찍이 없었다. … 그러나 본능 이론은 정신분석학의 전체 구조에 절대 불가결한 요소였기 때문에, 무엇으로든 그 자리를 채워야 했다. 처음에 나는 암중모색하다가 결국 <세계를 움직이는 것은 식욕과 사랑>이라는 쉴러의 말을 출발점으로 삼았다.”(296) _ 프로이트는 ‘이웃 사랑’의 신비에 무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