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December 8th, 2016

December 8, 2016: 11:07 pm: bluemosesErudition

“철학사를 일조의 비역, 혹은 같은 얘기지만, 무염시태 같은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었지. 나는 어떤 작가의 등에 달라붙어서 그의 애를 만들어낸다고 상상했지 … 하지만 그 아이가 괴물 같다는 사실 역시 필수적인 것이었지.”(들뢰즈)

“‘잠재적인 것’(잠재태)과 ‘현행적인 것’(현실태) 사이의 대립을 ‘생산’과 ‘재현’의 대립, ‘생성’과 ‘존재’의 대립과 동일시함으로써 들뢰즈는 유물론으로부터 관념론으로 퇴행한다. 그럴 경우 “생산의 고유한 현장은 잠재적 공간 자체가 아니라 오히려 잠재적 공간에서 구성된 현실로의 바로 그 이행”이고 “생산은 근본적으로 잠재성들의 열린 공간에 대한 제한이며, 잠재적 다수성에 대한 규정이자 부정”이라는 <의미의 논리>의 결과를 간과하게 된다.”(지젝을 읽고 이현우)

: 10:42 pm: bluemosesErudition

정당한 전쟁, 건강한 질병 _ 터무니 없는 용어를 태연히 말하는 ‘비역질’을 일컬어, 고종석은 다음과 같이 일갈한 바 있다. “인간의 어떤 무능도 부끄러움의 능력을 잃은 것만큼 부끄럽지는 않다.”

* 비역의 영어 단어는, 창세기에 나오는 악덕의 도시 ‘소돔’에서 연유함

: 9:49 pm: bluemosesErudition

우치다 타츠루, 레비나스, 안대진, 대전(새로남교회)

: 5:43 pm: bluemosesErudition

영성, 성화, 신념체계와 생활방식, “어제 보다 오늘, 오늘 보다 내일을 소망할 수 있는 힘이 ‘우리’와 ‘상황’에 도무지 없음을 인정합니다. 살았고 운동력 있는 하나님 말씀을 따라, 은혜의 습관을 철저히 몸에 익히는 것이 부흥의 비결임을 고백합니다.”

: 5:28 pm: bluemosesErudition

기독교 신앙 서적 _ 신학과 경건

: 2:52 pm: bluemosesErudition

사실과 사실의 인접성 사이의 그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