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프랑스의 중상주의자 프랑수아 케네가 laissez-faire 주장했을 때, 그는 이 말을 노자의 ‘무위’에서 착상한 것이다. 또 케네는 ‘유럽의 유가’라고도 불렸다. 이것은 유럽 계몽주의자가 중국문명을 모범으로 받든 사실을 보여주는 일례다.”
“18세기 프랑스의 중상주의자 프랑수아 케네가 laissez-faire 주장했을 때, 그는 이 말을 노자의 ‘무위’에서 착상한 것이다. 또 케네는 ‘유럽의 유가’라고도 불렸다. 이것은 유럽 계몽주의자가 중국문명을 모범으로 받든 사실을 보여주는 일례다.”
사립 고교, 관서의 나다(灘)와 관동의 카이세이(開成), “교토대학의 경우 상위 20위 안에 도쿄 및 인근 수도권 소재 고교가 한 군데도 없었다. 즉, 교토대학이 간사이 지역의 인재를 흡수하고 있으나, 간토 지역에서 교토대학까지 가지는 않는다는 것.” _ 나다와 카이세이에서 오사카대로 진학 현황
“모든 행복한 가정은 닮았고, 불행한 가족은 제 나름대로 불행하다.”(작가정신, 윤우섭)
“모든 행복한 가정은 서로 엇비슷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제각기 나름대로의 불행을 안고 있다.”(범우사, 이철)
“행복한 가정은 서로 닮았지만, 불행한 가정은 모두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펭귄클래식코리아, 윤새라)
“행복한 가정은 모두 모습이 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모두 제각각의 불행을 안고 있다.”(민음사, 연진희)
“행복한 가정은 모두 고만고만하지만 무릇 불행한 가정은 나름나름으로 불행하다.”(문학동네, 박형규)
“행복한 가정은 모두가 비슷비슷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다 제각각으로 불행하다.”(위즈덤하우스, 고종석)
“Go therefore and make disciples of all nations, baptizing them in the name of the Father and of the Son and of the Holy Spirit, teaching them to observe all that I have commanded you. And behold, I am with you always, to the end of the age.”(Matthew 28:19-20)
“Fear not, for I am with you; be not dismayed, for I am your God; I will strengthen you, I will help you, I will uphold you with my righteous right hand.”(Isaiah 41:10)
Principle of sufficient reason
라이프니츠는 왜 그러한 견해를 고수했을까. 모나드에서 예정된 조화로 비약한 동인이 무엇인가. 충족이유율, 이란 원칙이 신념으로 변질된 지점은 어느 곳일까.
《모나드론》 §31~32. 우리의 이성 인식은 두 가지 대원칙에 근거한다. 하나는 모순율이다. 이에 따라 우리는 하나의 모순을 포함하는 모든 것은 거짓이라고 판단하고, 거짓된 것의 반정립인 것 혹은 모순적인 것을 모두 참이라고 판단한다. 대원칙의 다른 하나는 충족이유율이다. 우리는 종종 이러한 근거가 알려져 있을 수 없다고 해도, 왜 이것이 이래야 하고 다를 수는 없는지에 대한 충족이유가 없다면, 어떤 사실도 진짜이거나 실재일 수 없고 어떤 명제도 참으로 입증될 수 없다고 간주한다(《변신론》§44,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