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라는 게 보수고 진보고 다 자기들 좋으라고 하는 거라는 걸 재확인해주었을 뿐이면서, 자신들을 선택하는 게 유일한 희망인 양 설레발치는 이상한 사람들”에 대한 극도의 혐오와 반동
“정치라는 게 보수고 진보고 다 자기들 좋으라고 하는 거라는 걸 재확인해주었을 뿐이면서, 자신들을 선택하는 게 유일한 희망인 양 설레발치는 이상한 사람들”에 대한 극도의 혐오와 반동
“한/중/일의 동양 개념을 머리 속에서 지우고 유라시아 대륙의 관점에서 생각할 것”, “<중앙 유라시아 세계사>로 시작한 뒤 유라시아의 북동부인 중국사, 일본사, 한국사로 확장”, “한국의 근현대사는 중국과 일본의 근현대사와 함께 읽어야 의미가 있음”
A Psalm of David. When Nathan the prophet went to him, after David had gone in to Bathsheba. “Restore to me the joy of your salvation, and uphold me with a willing spirit.”(PSA 51:12 ESV)
레마와 로고스의 일치. 홀로 전전긍긍하며 고군분투 할수록 제 화를 못이겨 되려 후패해진다. 모든 것을 헤아리고 돌보시는 하나님의 섭리 안에 안식하자.
물리적 위해를 가한 후 하소연 하는 이를 도덕적으로 폄훼하는 것은 이중 폭력이다. 피해자 입장에서 상징적 폭력은 분통 터지는 적반하장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