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July 18th, 2010

July 18, 2010: 10:56 am: bluemosesErudition

1. 민주주의 체제가 가동되려면, “민주주의의 기본적 인간관 - 자유롭고 평등하며, 적극적인 도덕적 행위자이자, 자기 결정과 정치적 선택 능력을 갖춘 존재 - 이” 충족되어야 한다. 개인의 도야와 사회의 공의를 공진화시키는 ‘실천적 지혜’(Phronēsis)는 무엇인가.

2. 보수적 항존주의와 포스트 모더니즘이 격돌하는 다원주의 사회에서 [계몽적] 민주주의의 과제는 “숙고를 거친, 일관된, 상황에 얽매이지 않은, 사회적으로 입증되고 정당화될 수 있는 그런 선호가 형성되도록 장려하는 절차의 도입”이다. 혹자는 대안으로 숙의()를 거론한다.

3. Joseph M. Bessette(1980)에 의해 고안된 숙의 민주주의 - David Held(2006)의 분류에 따르면 민주주의의 9번째 모델 - 의 요지는 “고정된 선호라는 개념에 작별을 고하고, 그런 고정된 선호를 어떤 학습 과정으로 대체하자는 것이다. … 추상적이고 이미 생각해 놓은 합리성 기준을 단지 강요할 것이 아니라, ‘교사’와 ‘교사과정’의 역할이 제고되고 학습 과제가 학습 과정 그 자체 속에서 정해지는, 미리 정해진 답이 없는 지속적이고 열린 학습 과정으로서의 정치에 헌신하는 것이다.”

4. [공적] 숙의는 “이해관계의 언어를 이성의 언어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숙의 과정을 통해 “일정하게 형성된 선호들이 어떻게 분파적 이해관계와 연계되어 있고 그리하여 이데올로기적 목표를 갖고 있는가를 드러내 보여 줄 수 있다.” 다시 말해, “타협적 선호 - 즉, 고정되고 불변일 것 같은 상황에 스스로를 적응시키기 위해 자신의 기대치를 낮춤으로써 형성된 선호 - 의 한계를 드러내 보여 준다. Joshua Cohen(1989)은 이를 ‘종속 상황에 대한 심리적 적응’이라고 불렀다. 지배적 정치 질서를 수용하는 여러 유형 중에서 ‘전통’이나 ‘실용적 묵인’에 기초하는 것들이 그 예가 될 것이다.”

5. “사적인 선호를 공적인 조사나 검증에 견딜 수 있는 입장으로 전환시키는” 숙의는 “민주적 논증의 질과 정치적 행위의 정당화에 관심을 둔다. 숙의 이론가들이 초점을 둔 것은 시민의 자질 계발, ‘정제되고’ ‘사려 깊은’ 정치적 선호의 장려, 정치적 합리성 - 타인에 대해 [자기 주장의] 정당성을 증명한다는 개념과 밀접히 연관된 - 등이었다.”

6. 요컨대 사실, 미래, 타인에 대한 ‘사려 깊은 선호’로 정리되는 숙의 민주주의는 부단한 대화를 통한 시민의 학습과 [정당화된] 공공선 지향을 추구한다. 도야와 공의의 청사진은 무엇인가? 숙의 민주주의에는 이것(The Vision of Politics)이 누락되어 있다. 숙의 민주주의는 달성해야 할 미래의 상태가 아닌 현재의 상태를 지양하는 영속적인 운동으로서 제 자신의 위치를 설정한다.

7. 그렇다면 숙의 민주주의를 견인하는 원동력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원주의 갈등의 완숙한 해소이다. 곧 ‘민주적 자치’다. 따라서 James Bohman(1998)에 따르면 “광의의 의미에서 숙의 민주주의란, ‘자유롭고 평등한 시민들의 공적 숙의가 정당한 정치적 의사 결정이나 자치의 핵심 요소라고 생각하는 일군의 견해’로 정의된다.”

: 10:43 am: bluemosesErudition

고귀한 책도 천박한 상품이다. 추천도서 기사 게재 역시 200만원 상당(2010년 현재)의 홍보이다. 베스트셀러 산출은 5할 이상 마케팅에 의존한다.

: 8:09 am: bluemosesErudition

0. “멘탈리티는 정신적인 것을 주입한다고 해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의 형성을 가능케 하는 육체적인 조건들이 충족되어야만 생겨난다. 인간은 이상한 존재여서 그의 정신적인 것들 역시 육체적인 것의 반복적 습득에 의해 생겨난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1. “창조적 인간의 반대말은 노예적 인간이다.” “과거 단순 사회에서의 노예가 어쩔 수 없이, 힘에 의해 만들어진 노예였다면 이제 현대인들은 그러한 변화에 쫓아가지 못한 채 무기력에 빠진 반자발적인 노예이다.”

2. “도대체 왜 사람들은 자유를 포기하고 살아가는가? … 그게 편하기 때문이다. 몸도 마음도 편하기 때문이다. 아무 생각 없이 그저 힘 있는 사람이 시키는 대로 살아가는 게 편하기 때문이다.”

3. “나치 독일의 억업에 무비판적으로 순응했던 인간 군상들의 심리를 파헤친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가 바로 이런 주제를 다룬 책이다. 자유로운 게 오히려 힘들다. 그냥 시키는 대로 하고 사는 게 편하다.”

4. “한나 아렌트의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은 지극히 평범한, 그러나 명령이 없다면 살아갈 수 없는 소시민이 어떻게 해서 유태인 학살계획을 담담하게 수행해 나갈 수 있었는지를, 그리하여 아무 생각 없는 평범함이 바로 현대인의 악의 원천임을, 즉 악의 평범성(the banality of evil)을 증언해주고 있다.”

5. “고뇌하라. 번뇌하라. 아무 생각 없음은 악이다. 아무 생각 없는 이들이 ‘강력한 힘으로 우리를 이끌어 주셨던 박정희 대통령’을 그리워하는 것이다.” ”끊임없이 공부하고 그것에 근거해서 독자적인 판단을 하도록 노력하라. … 그렇게 살기가 귀찮으면 단순한 사회로 돌아가라.”

* 육화된 구조로 내재된 상식을 [집단적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숙의 민주주의(Deliberative Democracy)는 현실 가능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