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데거에 따르면, 시 짓기란 “낱말에 의한 존재의 수립”이고, 횔덜린은 “신들의 흔적을 죽은 자들에게로 가져오는” “궁핍한 시대의 시인”이다.
“사유함과 시 지음 사이에는, 이 둘이 모두 언어에 헌신하며 언어를 위해 애쓰고 자신을 아낌 없이 소모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숨겨진 친밀함이 편재하고 있다. 그러나 이 둘 사이에는 또한 갈라진 틈이 있다. 왜냐하면 이 둘은 <가장 멀리 떨어진 산 위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하이데거에 따르면, 시 짓기란 “낱말에 의한 존재의 수립”이고, 횔덜린은 “신들의 흔적을 죽은 자들에게로 가져오는” “궁핍한 시대의 시인”이다.
“사유함과 시 지음 사이에는, 이 둘이 모두 언어에 헌신하며 언어를 위해 애쓰고 자신을 아낌 없이 소모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숨겨진 친밀함이 편재하고 있다. 그러나 이 둘 사이에는 또한 갈라진 틈이 있다. 왜냐하면 이 둘은 <가장 멀리 떨어진 산 위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여운은 어디서 오는가. “각각의 시대는 각각의 시간 방식에, 각각의 장소는 각각의 공간 방식에 얽매여 있다. 네가 바라보는 미인과 내가 바라보는 미인은 네가 가진 방식과 내가 가진 방식에 얽매여 있다. 너의 아름다움과 나의 아름다움은 다르다. 아름다움은 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