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 for July 14th, 2018

July 14, 2018: 6:19 pm: bluemosesErudition

최종렬, “‘복학왕’의 사회학: 지방대생의 이야기에 대한 서사분석”, 한국사회학 제51집 제1호, 2017.2, 243-293. “이 글은 김홍중의 생존주의 청년 세대 테제를 ‘복학왕’으로 대표되는 지방대생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경험적으로 따져본다. 먼저 김홍중이 이론적으로 기대고 있는 푸코의 (탈)구조주의적 입장을 보완하기 위해 자기계발 담론을 공적 상징체계로 정의하고 이를 활용하는 행위자의 능력을 강조하는 문화화용론을 새로운 방법론으로 도입한다. 이어 6명의 지방대생의 이야기에 대한 서사분석을 통해 그들이 활용하는 공적 상징체계를 가치, 규범, 목표 차원에서 해석학적으로 재구성하고 이를 김홍중의 생존주의 청년 세대의 마음의 코드와 견주어 본다. 마지막으로 신자유주의적 통치성이 지방대생에게는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다고 결론 내리고, 이를 자기계발 담론이라는 공적 상징체계를 활용하는 지방대생의 독특한 집단 스타일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 5:49 pm: bluemosesErudition

“한국 정부는 지난달 이란 다야니 가문이 제기한 730억원 규모 ISD 재판에서 패소했다. 엘리엇뿐 아니라 미 헤지펀드 메이슨캐피털 역시 삼성물산 합병과 관련해 정부에 1억7500만 달러 규모의 피해 보상을 요구하며 ISD 중재의향서를 제출한 상태다. 엘리엇의 피해보상 청구금액(8650억원)에 더해 최소 3년이 걸리는 ISD 재판 기간 등을 감안해 법률 비용까지 계산하면 1조원 가까운 국세가 엘리엇과의 ISD에 투입될 수 있다.”

: 1:05 pm: bluemosesErudition

노송나무의 여러 이름. 편백(扁柏), 회목(檜木), 히노키(ひのき)

: 1:03 pm: bluemosesErudition

“편백나무는 사람을 부르는 힘이 있다.”(영화 <그 해 여름>)